분석가로의 삶/Metric
ARPPU, ARPDAU가 뭐야?
감자탕 사냥꾼
2022. 3. 17. 10:22
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고, 먼저 보는 지표는 당연 매출일 것이다.
하지만, 단순히 그날의 매출의 크기만 보면 현재 우리의 Business Model이 잘 작동하는지 판단할 수 있을까?
아마 어려울 것이다.
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2개의 게임이 있다고 가정해보자
- A 게임 : DAU 1000명, 매출 300만 원
- B 게임 : DAU 200명, 매출 300만 원
트랙픽을 보면 A 게임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으나, 이를 통해 Business Model이 더 잘 작동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.
따라서, 전체 매출을 해당일자의 유저수로 나눠 Business Model이 잘 작동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바로 ARPPU, ARPDAU이다.
1) ARPPU 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
ARPPU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.
결제 유저 1명당 평균 결제 금액 (단위 : 원)
APRPU는 한 사람이 결제할 때 얼마큼 돈을 지불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.
ARPPU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.
총매출 / 결제 유저(PU)
2) ARPDAU 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
ARPDAU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.
DAU 1명당 일별 평균 결제 금액 (단위 : 원)
ARPDAU는 활동 유저 1명이 평균적으로 발생시키는 매출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.
ARPDAU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.
총 매출 / DAU
위의 지표는 다음고 같이 활용될 수 있다.
- Free-to-Play 게임에서 “과금 모델(BM)”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
- RPG 게임에서의 ARPPU, ARPDAU는 타 장르 대비 결제 유저 1인당 지불액이 커 지표의 값이 큼
- 동남아시와 같이 구매력이 약한 국가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
- 오래된 게임일수록 고인물이 남아지게 되기 때문에 ARPDAU는 상대적으로 높아짐 ⇒ 이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함